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저토마토', '대저짭짤이 토마토'는 없다--식탁 위의 잘못 된 믿음들 6

by 다다익선/건강•돈•재미•지식 2025. 3. 9.

대저짭짤이의 계절이 돌아왔다. '대저 토마토'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서만 생산되는 특산 토마토로 2월에서 5월 사이에만 맛볼 수 있는 토마토이다. 이 지역의 강과 바닷물이 만나는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일조량, 특히 특유의 뛰어난 재배기술 덕분에 대저 토마토는 다른 토마토에 비해 당도가 높고 맛이 진하고 맛단단한 식감을 가진다. 가격도 다른 토마토의 2배 이상이 된다.

대저 토마토는 토양에 염분이 많아 일반 토마토보다 짭짤한 맛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저 짭짤이 토마토’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2008년 우수 농산물로 지정되었으며, 2012년에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의 지리적 표시 제86호로 등록되었다. 즉, 대저동에서 생산된 토마토만이 ‘대저 토마토’라는 상표를 사용할 수 있다.

대저토마토

 

1. 대저토마토라는 품종은 없다--토양과 재배기술이 만들어내는 차이

대저토마토라는 별도의 품종이 있는 것은 아니다. 품종으로만 보면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나 재배되는 일반적인 완숙 토마토 품종이다. 대저토마토의 특유한 맛과, 식감, 색상은 오로지 경작지 즉 땅의 특성과 재배기술의 차이에서 나온 것이다. 우선 부산 대저동은 낙동강 하구 삼각주 지역으로 퇴적토 땅이 매우 비옥하다. 또 바닷물과 강물이 만나는 곳으로 염분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그리고 50년 넘게 이어져온 특유의 재배 기술을 토마토 더욱 맛있게 만든다.

 

2. 대저 토마토 vs 대저 짭짤이 토마토

 

그럼 대저토마토와 대저짭짤이 토마토는 어떻게다른가?

사실 같은것이다. 대저지역에서 생산되는 '대저토마토' 중 당도 8브릭스, 크기 6.2cm 이하 것을 선별해 특별히 '대자짭짤이토마토'라고 부르는 것이다. 즉 한 줄기에 달린 같은 토마토라도 당도과 크기에 따라 '대저짭잘이'가 되고 '대저토마토'가 되는 것이다

  • 대저 토마토: 일반적인 대저 토마토로, 크기와 당도에 따라 분류되지 않음.
  • 대저 짭짤이 토마토: 대저 토마토 중 당도가 8브릭스 이상이며, 크기가 S, 2S, 3S 사이즈인 것만을 별도로 선별한 것.

대저짭짤이 토마토는 일반 대저 토마토보다 작고 단단하며, 꼭지에서 밑으로 퍼지는 초록색 선과 껍질 안쪽의 그물무늬가 특징이다. 맛에서는 단맛과 신맛, 짠맛이 조화를 이루며, 일반 토마토(3~5브릭스)보다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일반 토마토(2mg/100g)보다 약 3배 높은 6mg/100g으로, 독특한 짭조름한 맛을 가진다.

 

3. 맛뿐만 아니라 실제 성분에서도 차이가 난다

대저토마토는 맛만 다른 것이 아니다. 성분도 차이가 난다.

대저 토마토는 토양과 재배 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특히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다른 토마토와 크게 차이가 난다. 

대저토마토의 대표적 성분은 역시 다른 일반토마토와 같이 항암, 노화방지 물질로 알려져 있는 리코펜(lycopene)이다.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 예방 및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대저토마토는 일번토마토의 기본 적인 성분, 영양과 더불어 특히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두배 이상인 항목도 많다.

 

대저토마토 vs 일반토마토 미네랄 성분 비교

우선 셀레늄은 대저 토마토가 6.9배가 더 많은 것을 비롯 대부분의 성분이 일반토마토에 비해 많다. 실제 짭짤한 맛이 나는 나트륨 성분도 3배가 된다.

대저토마토 vs 일반토마토 미네랄 비교

 

 

대저토마토 vs 일반토마토 비타민 비교

비타민도 대부분의 항목에서 대저토마토가 많지만 특히 뼈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 K는 일반 토마토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는데 대저토마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10분의 1이상 들어 있다.

 

4. 맺음말

대저 토마토와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별도의 품종이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대저토마토와 대저짭짤이토마토도 같은 것으로 당도와 크기로 구별 한 것이다. 대저토마토의 맛은 일반 토마토에 비해 짭짤하고 진할 뿐만아니라 영양성분에서도 차이가 많이 난다. 이런 차이는 재배되는 토양과 재배 기술의 차이애서 온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명칭은 법률적으로 보호 받고 있는 것으로 다른 생산자나 다른 토마토에 함부로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대저 토마토를 고를 때는 정품 포장박스를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끝> 다다익선 2025. 3. 9